소비자 행동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5 04:13본문
Download : 소비자 행동론.hwp
셋째, 미시경제 모 델은 Marshall과 같은 경제학자가 이를 주창하였고 효용의 극대화, 합리적 행동 등을 주장 하였다. 여섯째, 지각위험 모델은 하버드 학파에 서 주창한 것으로 지각위험에 따라 행동할 것을 말하고, 위험은 불확실성과 중요성의 함수 라고 내세웠다. 다…(skip)
순서
소비자 행동론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소비자 행동론.hwp( 73 )
설명
다. 자극변수와 반응변 수의 중간과정인 매개변수는 인간 내부의 심리적 과정으로 자극과 반응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구조나 과정을 명백히 observation할 수는 없다.
여기서 자극변인은 제품이나 광고 등 외부적 환경에서 그 사람에게 가해지는 것들(소비자 의 외부환경에 존재)이며, 반응변수은 자극변인에 의해 유발되는 결과변인으로서 특정한 몸짓이나 제품의 구매처럼 observation가능한 행위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지식의 증가, 태도의 變化, 제품구매의도의 증감 등 개인의 내부적 반응활동에 속하면서 명백히 외부로 드러나 지 않는 것들도 있다 즉,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개인의 행동결과이다. 자극과 반응모 델이 설명(說明)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한 것으로 인간이 서로 다른 자극에도 동일한 반응이 나 오고, 동일한 자극에도 다른 반응이 나오기도 하는 것은 제3자가 보아서는 알 수 없는 블 랙박스를 거치기 때문이라고 한 이론(理論)이다.
▶ 블랙박스 모델
: 블랙박스 모델은 특정상황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說明)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concept(개념)적 모델 이며 자극(투입변수) → 블랙박스(매개변수) → 반응(산출변수)로 나타낸다. 넷째, 정신分析 모델은 Freud와 정신分析학자들이 주창하였고 인간의 심리를 Id(원 초아), Ego(자아), Super Ego(초자아)로 구분하였다, 다섯째, 사회적 모델은 Veblen, 사회학 자들이 주장하였고 준거집단의 影響을 제시하였다. 둘째, 블랙박스모델은 자극→블랙박스→반응으로 이루어진다.소비자,행동론,경영경제,레포트
소비자 행동론 , 소비자 행동론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 행동론
1.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델
: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델에는 첫째로 자극과 반응 모델있다 이 모델은 자극→반응으로 이 루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