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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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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은 종교를 사원(寺院) 안에서만 유용하게 쓸 것에 반대하면서 종교적인 자비 사상을 바탕으로 사회 定義(정의)를 이룩하려 했으며, 이를 위하여 스님은 설법만이 아닌 많은 글을 썼다. 스님은 이른바 `직업적인 수필가` 의 반열에 결코 끼이지 않는 문필가다. 그는 스스로 `함께 살고 있는 이 세계가 지금 어디로 어떻게 움직이고 있건 아랑곳없이 초연하려는 종교인이 있다면, 그가 소속한 종교는 현장 밖에서 말라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 하면서 `이 시대의 불교도들이 나무아미타불을 입으로만 외우고 몸소 행동하지 않을 때, 골목 안 꼬마들한테서만이 아니고 수많은 대중들로부터 날아오는 돌팔매를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하고 외친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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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자

2.작품 세계

3.어휘 풀이

4.감상의 길잡이 1

5.감상의 길잡이

법정 스님은 종교인이요, 사회 운동가이며, 수필가이다. 여기서 그는 `돌팔매`란 기독교 성서의 용어를 썼지만 그의 짧고 긴 많은 글들은 그 감수성과 사상의 근거가 불학(佛學)에만 멈추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두번째는 그의 작품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그의 수필 정신이다. 우선 그가 스님이면서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는 것이 그 첫째이다.
그의 지성이 어디서 발원했든 법정에게서 가장 탁월한 것은, 현실의 모순에서 빚어지는 사건과 사물의 대상을 반대편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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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 수필 문학에서 다음 두 가지 점으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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