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교육심리학-efficacy적학생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08:22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hwp
⇒ 학생에게 학습에 관한 피드백 제공 →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 파악 도움, 학생의 자신이 정확히 알고 있는 것과 정확히 모르고 있는 것을 정확히 인식
-학습내용 개선 → 평가는 교육목적 설정문제와도 관련이 있음
(1)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 기능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습 경험을 설정하였느냐의 문제와
(4)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data(자료) 제공 기능
but 모든 피드백이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하진 않는다
3)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
-무용한 피드백 ⇒ 학생의 부족한 점 개선동기 부여하지 못함
(2)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 기능
학생평가 → 학생의 학습향상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Sternberg & Williams, 2002
⇒ 교육평가는 평가 자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장단점 파악 기회 제공
교육평가 전문가나 교육행정 전문가가 담당하는 영역
학생평가(정기적인 또는 수시로): 학습동기 유발 또는 학생의 학습의욕 촉진
< 효능적 학생 평가 >
⇒ 교수戰略의 효능성 판단에 필요한 정보와 수업 향상에 필요한 정보 제공
ex) 앞으로 잘해!
→학생 자신의 약점 찾는 기회 제공
교육, 심리학, 학생평가, 효과적, 학습동기, 교사수업, 수업방식
-4021_01.gif)
-4021_02_.gif)
-4021_03_.gif)
-4021_04_.gif)
-4021_05_.gif)
(교육심리학자들의 관심영역 중 하나)
(학생 평가data(자료)가 곧 교사평가data(자료))
(학생평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관있는 교육평가와 학교평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
2) 학생평가의 기능
1) 학생평가의 정이
2) 학생평가의 기능
⇒ ∴ 학생평가 교사가 학생의 교육goal(목표) 달성에 대한 측정(measurement), 자신의 수업개선에 도움
1. 효능적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학생들은 자존심 잃지 않고 자신의 부족한 점 개선
설정된 학습내용이 교사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이 배우기에 적절하게 조 직되어있느냐의 문제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설명
잘했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다 이 수학문제를 풀 때는 이 과정에서 신중하게 해라
* 목 차 *
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다. 자료가 도움이 많이 되시길!! 행복한 하루 되세요~~
레포트 > 예체능계열
ex) 열심히 공부했다 ex) _ 부분을 수정하면 좋은 글이 되겠다
↓ ↓
▷ 교육평가 : 교육활동에 성패를 가늠하는 기준과 방법 제공
-학생평가 ⇒ 교사의 교수방법, 교육과정 평가하는데 유효한증거
(평가 대상에 따라)
(2) 학생의 자기 이해 촉진 기능
행복한 하루 되세요~~
자료가 도움이 많이 되시길!!
Sternberg & Williams, 2002 : 학생 스스로 시험결과 평가
∥
긍정적 피드백 + 건설적 피드백
→ 교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교육심리학-efficacy적학생평가에 관한 report 자료입니다.
(1)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 기능
2. 학생평가 유형
(단, 시험결과 성적반영 되지 않음)
학교평가 → 각 단위학교의 지속적 발전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
이 문제는 가장 쉬운 것이다
그 data(자료)로 인해 학습지도가 개선되게 하는 기능
(3) 교사의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기능
순서
(3) 교사의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기능
1. 효능적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1) 학생평가의 정이
[체육교육] 교육심리학-efficacy적학생평가
(가장 타당하고 합리적인 교육목적이 설정되어 있느냐
: 시험점수, 과제점수, 발표점수 ect
“칭찬, 격려” “개선 방향에 대한 자세한 설명 제공”
Download :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hwp( 95 )
마음을 다른 곳에 두지 마라
1) 준거지향 평가와 규준지향 평가
교육심리학-효과적학생평가에 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