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RT의 marketing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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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4: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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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별 문제상황
1) 하드웨어 부문
그룹 내부적인 결정사항에 의해 오픈을 하였지만 천호점은 이마트의 다점포화 strategy에 의해 비교적 도심지역에 위치한 유일한 점포이다. 이마트는 가격이 싸다는 이미지는 부각되어 있으나, 이용 편리성, 서비스 구색 등에서 경쟁력이 미약하다. 이마트 점포중 이러한 열세 속에서도 가장 취약한 점포는 천호점을 들 수 있는데 주차, 교통, 쇼핑 편리성 등은 30개 이마트 점포 중 최악의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천호점은 하드웨어 측면에서 기존 이마트나 신규 이마트와는 전혀 다른 ( 쇼핑의 불편 )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백화점과 인접하여 전혀 다른 업계와 경쟁을 해야하는 불리한 측면도 가지고 있다 당점의 이러한 drawback(걸점)들을 부문별로 파악하고 이마트 전체적인 경영strategy과도 접목시켜 그 drawback(걸점)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하지만 하드웨어가 특히 할인점의 첫번째 생명이 주차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천호점의 주차는 3대의 타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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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MART의marketing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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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
성장기 (1997 ~ 1998)
성숙기 (99년 이후)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效果)
이마트 개발동기
사회에 미친 影響
3. 이마트 경영strategy
4. 성공요인
5. 문제제기 ( 점포 현상을 중심으로 )
6. 새로운 strategy의 必要性
7. 새로운 경영strategy 모색
5. 문제제기 ( 점포 현상을 중심으로 )
할인점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마트는 품질 좋은 상품의 저렴한 구매의 advantage(장점) 이 있는 반면 계산대기 시간이 타할인점에 비해 길고, 상품정보/찾기가 어려운 서비스 부문이 가장 미흡하며 교환/환불제도는 유명무실한 제도가 될 정도로 고객의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건물 자체가 백화점 용도의 건물이고 입지여건 역시 교통이 혼잡한 번화가에 인접해 있고 주차시설 역시 열악해 고객의 편리한 쇼핑과는 동떨어진 점포라고 할 수 있다
이마트 내에서 천호이마트의 위치
현재 이마트 31개 점포중 천호점은 매출 부분에서 약 3.8%의 구성비를 점유하고 있으나 수익성 부문에서는 당초 백화점 시절의 초기 투자비용을 경영 지원실에서 떠안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산정하면 손익분기점 시점은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이마트는 오픈 원년에 모두 손익분기점을 지나 흑자를 내는 strategy으로 오픈을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