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CEO 고찰 -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01:14
본문
Download : 교장 CEO 고찰 -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쉽.hwp
학교를 경영한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학교장의 직무를 짐질 수 있는 자격과 권한과 기본적인 직무, 학교장이 지녀야 하는 리더십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장이 최고 경영권자로서 학교에서 지니는 위상과 역할에 대해 고찰해봤습니다.교장CEO고찰 , 교장 CEO 고찰 -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쉽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교장 CEO 고찰 -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쉽.hwp( 66 )
,경영경제,레포트
교장CEO고찰
학교를 경영한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학교장의 직무를 짐질 수 있는 자격과 권한과 기본적인 직무, 학교장이 지녀야 하는 리더십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장이 최고 경영권자로서 학교에서 지니는 위상과 역할에 대해 고찰해봤습니다.
• 계획 수립
• 조직의 관리
• 시설 관리
• 교육 environment(환경) 구성 및 정비
• 문서 관리
• 학생 관리
• 교육 과定義(정이) 편성 및 운영
• 학교 회계 관리
• 지history회 관리
• 장학 활동 등
2. 학교장
1) 학교장의 개괄
학교장이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급 학교를 관리·운영하는 최고 책임자로서 학교를 대표하는 지도자이자 감독 책임자이다. 학교 경영을 교육 경영이란 말과 같은 뜻으로 넓게 사용하며 경우의 경영은 교육 행정보다도 더 폭넓은 槪念으로 쓰인다.
우선, 학교 조직은 그 목표(goal)를 구체화하기 어렵다(목표(goal)의 불명료성). 또한 학교 조직은 투입 변인이 다양하다(투입 변의의 다양성). 그리고 조직 구성원의 역할 수행과정이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기가 곤란하다(역할의 독립성). 이 밖에도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이 독립적이다(역할의 다양성).
학교 조직은 주위 environment(환경) 으로부터 간섭받거나 주시의 대상이 된다(비난받기 쉬움). 학교교육에 대한 소양이 없는 비전문가들에 의해서 교육 정책이 조정 · 통제될 수 있으며(전문가에 의한 통제), 조직원들의 전문적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투자비를 적게 투자한다(투자비용 낮음)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3)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 경영의 영역은 설정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분야로 나누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과 내용을 개략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설명
교장 CEO 고찰 -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쉽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학교경영 -------------------------------------------- 2
1) 학교경영의 의미
2) 학교경영의 특수성
3) 학교경영의 영역
2. 학교장 ---------------------------------------------- 3
1) 학교장의 개괄 ---------------------------------------- 3
2) 학교장의 자격 ----------------------------------------- 3
① 교원자격 검정령에 의거한 학교장의 자격
② 교장선출 보직제
3) 학교장의 권한과 책무 ---------------------------------- 5
① 학생교육권
② 장학권
③ 행정관리권
④ 그 외의 직무
4) 학교장이 지녀야할 리더십 ------------------------------- 6
5) 학교장의 유형 ----------------------------------------- 7
Ⅲ. 結論 ----------------------------------------------- 7
학교 경영이란 말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학교 경영은 학교 행정과 동의어로서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경영 · 관리 활동을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의 경영이란 말의 뜻은 행정, 관리라는 말과 같은 뜻이다. 교사가 학생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치에 있으므로 일반교사보다 풍부한 교육경력과 실무경력…(투비컨티뉴드 )
다.
2) 학교경영의 특수성
학교 조직의 특수성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