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die.co.kr 국어교육과 > caddie1 | caddie.co.kr report

국어교육과 > caddie1

본문 바로가기

caddie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국어교육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9:31

본문




Download : 국어교육과.hwp




★... , 국어교육과인문사회레포트 ,

국어교육과_hwp_01.gif 국어교육과_hwp_02.gif 국어교육과_hwp_03.gif 국어교육과_hwp_04.gif 국어교육과_hwp_05.gif 국어교육과_hwp_06.gif

Download : 국어교육과.hwp( 49 )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그리고 (4)~(5)는 특정한 내용이 명령에만 한정되어 사용되는 질문문이다. 그러나 (4)~(5)는 명령의 명제에 관한 내용을 지니지 않고 있어서 명령 화행의 내용을 추론해야 한다.
(4) 청자가 질문 화행으로 잘못 이해할 수도 있음
(5) 청자 자신이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판단을 통해서 명령화행을 수행
(6) 명제 내용을 알면서도 발화 내용을 부정칭 관형사로 지시함, ‘그런 말은 하지 마라…(생략(省略))

★ 간접 화행이란? 각 문장 형식의 고유한 화행 이외의 다른 문장 형식이 수행하는 화행을 간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간접 화행이라 한다.

★ 간접 화행이란? 각 문장 형식의 고유한 화행 이외의 다른 문장 형식이 수행하는 화행을 간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간접 화행이라 한다.

★ 문장 유형별 간접 화행과 수행 상황
1. 질문문-판정 질문이나 설명(說明) 지문 등을 수행하는 데 사용됨

(가) 명령
(1) ‘문을 닫으라’는 명령이나 요청 화행 수행, 양태소인 ‘의지’의 ‘겠-’이 사용되어 문장 형식에 관계없이 항상 간접 화행으로 사용되는 특징을 지님
(2) 양태소 ‘-겠-’이 상용되어 명령 화행 수행, 공손의 어휘 ‘좀’에 의해 화자의 의지를 반영함
(3) ‘-겠-’에 의해 명령 화행 수행, 부정어를 첨가함으로써 명령의 강도를 더함(‘못’, ‘안’)
(1)~(3)은 명령에 관련되는 내용을 질문에 반영하고 있어서 청자가 명령 화행의 내용을 추론할 필요가 없다.

설명
국어교육과
,인문사회,레포트


★ 간접 화행이란? 각 문장 형식의 고유한 화행 이외의 다른 문장 형식이 수행하는 화행을 간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간접 화행이라 한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ddie.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ddie.co.kr All rights reserved.